Edit

다시 태어난다면, 꼭 해보고 싶은 것과 절대 하지 말아야 할 것

가끔 그런 생각을 한다. 만약 다시 태어난다면, 지금과는 다른 삶을 살아볼 수 있을까?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고, 더 나은 선택을 하면서 살아갈 수 있을까? 물론 인생은 한 번뿐이지만,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깨달은 것들을 정리해 보면, 다시 태어난다면 꼭 해보고 싶은 것과 절대 하지 말아야 할 것들이 분명해진다.

다시 태어난다면, 진짜 하고 싶은 걸 더 많이 해보고 싶다. 하고 싶었던 일도 "나중에" 하겠다고 미루다 보니, 결국 기회를 놓친 적이 많았다. 여행도, 배우고 싶던 것도, 새로운 도전도 더 일찍 시작했더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. 그래서 다음번에는 망설이지 않고 바로 도전해 볼 거다. 결과가 어떻든, 시도하지 않는 것보다는 낫다는 걸 알게 되었으니까.

그리고 사람들과의 관계를 더 소중하게 여겨야겠다고 다짐한다. 너무 혼자만의 시간을 중시하다 보니, 놓쳐버린 인연들도 많았다. 소중한 사람들과의 시간을 아끼고, 표현도 더 많이 하고 싶다. 나중에 후회하지 않으려면, 지금 곁에 있는 사람들에게 더 신경 써야 한다는 걸 알게 되었다.

반면, 다시 태어난다면 절대 하지 말아야 할 것들도 있다. 가장 먼저, 남들 눈치를 보면서 살아가는 건 절대 하지 않을 거다. 생각해 보면, 하고 싶었던 일들을 망설이게 했던 이유 중 하나가 바로 "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할까?"라는 걱정 때문이었다. 하지만 결국 중요한 건 내 선택이고, 내 행복이지, 남들의 평가가 아니라는 걸 깨달았다.

또 하나, 쓸데없는 후회에 시간을 낭비하지 않을 것이다. 이미 지나간 일을 계속 곱씹으면서 후회해봤자 바뀌는 건 없다는 걸 배웠다. 실수는 누구나 하는 거고, 중요한 건 거기서 뭘 배우고 어떻게 앞으로 나아가느냐는 거다.

지금 당장은 다시 태어날 수 없지만, 이런 생각을 정리하다 보니 결국 "앞으로 어떻게 살아야 할까?"라는 질문으로 돌아오게 된다. 다음 생을 기다리는 대신, 지금 이 순간부터 조금씩이라도 달라지면 되지 않을까? 다시 태어난다면 하고 싶은 일들을, 지금부터라도 하나씩 해보는 게 더 나을지도 모르겠다.

다시 태어난다면, 꼭 해보고 싶은 것과 절대 하지 말아야 할 것 - 공터